📖 문제 설명
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.
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.
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*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#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,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.
-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, 4,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-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, 6,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-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, 5, 8,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4-1.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,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,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,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✔️ 제한조건
-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,000 이하입니다.
-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.
- hand는 "left" 또는 "right" 입니다.
- "left"는 왼손잡이, "right"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.
-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,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.
numbers | hand | result |
[1, 3, 4, 5, 8, 2, 1, 4, 5, 9, 5] | "right" | "LRLLLRLLRRL" |
[7, 0, 8, 2, 8, 3, 1, 5, 7, 6, 2] | "left" | "LRLLRRLLLRR" |
[1, 2, 3, 4, 5, 6, 7, 8, 9, 0] | "right" | "LLRLLRLLRL" |
📕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
입출력 예 #1
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[1, 3, 4, 5, 8, 2, 1, 4, 5, 9, 5]이고, 오른손잡이입니다.
왼손 위치오른손 위치눌러야 할 숫자사용한 손설명
* | # | 1 | L |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. |
1 | # | 3 | R |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. |
1 | 3 | 4 | L |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. |
4 | 3 | 5 | L | 왼손 거리는 1,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. |
5 | 3 | 8 | L | 왼손 거리는 1,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. |
8 | 3 | 2 | R | 왼손 거리는 2,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. |
8 | 2 | 1 | L |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. |
1 | 2 | 4 | L |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. |
4 | 2 | 5 | R |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,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. |
4 | 5 | 9 | R |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. |
4 | 9 | 5 | L | 왼손 거리는 1,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. |
5 | 9 | - | - |
따라서 "LRLLLRLLRRL"를 return 합니다.
입출력 예 #2
왼손잡이가 [7, 0, 8, 2, 8, 3, 1, 5, 7, 6, 2]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"LRLLRRLLLRR"이 됩니다.
입출력 예 #3
오른손잡이가 [1, 2, 3, 4, 5, 6, 7, 8, 9, 0]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"LLRLLRLLRL"이 됩니다.
💻 나의 코드
function solution(numbers, hand) {
var answer = '';
const nums = [[1, 2, 3], [4, 5, 6], [7, 8, 9], ["*", 0, "#"]];
let left_po = [3, 0];
let right_po = [3, 2];
let position = 0;
for(let i=0; i<numbers.length; i++){
if(numbers[i] == 1 || numbers[i] == 4 || numbers[i] == 7){
answer += "L";
left_po = [nums.findIndex((n) => n.includes(numbers[i])), 0];
}else if(numbers[i] == 3 || numbers[i] == 6 || numbers[i] == 9){
answer += "R";
right_po = [nums.findIndex((n) => n.includes(numbers[i])), 2];
}else{
position = [nums.findIndex((n) => n.includes(numbers[i])), 1];
let moveLeft = Math.abs(position[0] - left_po[0]) + Math.abs(position[1] - left_po[1]);
let moveRight = Math.abs(position[0] - right_po[0]) + Math.abs(position[1] - right_po[1]);
if(moveLeft == moveRight){
if(hand == "left"){
left_po = position;
answer += "L";
}else{
right_po = position;
answer += "R";
}
}else if(moveLeft < moveRight){
left_po = position;
answer += "L";
}else{
right_po = position;
answer += "R";
}
}
}
return answer;
}
🎤 코드 설명
- left_po와 right_po는 시작할 때 왼손, 오른손의 위치를 의미합니다. 배열로 위치를 표현해주었습니다.
- 입력할 숫자들의 배열인 numbers의 길이만큼 반복문을 돌려줍니다.
- numbers[i]가 1, 4, 7 중 하나이면 왼손으로 누르는 것이기에 answer에 "L"을 더합니다. 그리고 왼손의 위치(left_po)를 바꿔줍니다.
- numbers[i]가 3, 6, 9 중 하나이면 오른손으로 누르는 것이기에 answer에 "R"을 더합니다. 그리고 왼손의 위치를 배열의 형태로 바꿔줍니다.
- numbers[i]가 2, 5, 8, 0 중 하나이면 위와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. 먼저, numbers[i]의 위치를 배열로 저장합니다. (position)
- 현재 왼손의 위치에서 상, 하, 좌, 우로 1칸씩 이동하며 position에 가려면 몇 번 움직여야 하는지 계산합니다. (moveLeft)
- 현재 오른손의 위치에서 상, 하, 좌, 우로 1칸씩 이동하며 position에 가려면 몇 번 움직여야 하는지 계산합니다. (moveRight)
- 위에서 구한 moveLeft와 moveRight가 같다면 오른손잡이/왼손잡이에 따라 answer에 "R" 또는 "L"을 더합니다.
- moveRight가 moveLeft보다 크다면 왼손으로 누르는 게 빠르다는 뜻으로 left_po에 position을 넣고, answer에 "L"을 더합니다.
- moveLeft가 moveRight보다 크다면 오른손으로 누르는 게 빠르다는 뜻으로 right_po에 position을 넣고, answer에 "R"을 더합니다.
- answer를 return합니다.
📜 채점 결과
정확성: 100.0
합계: 100.0 / 100.0
💬 배운 것
- 배열을 다양하게 활용해볼 수 있었습니다.
- Math.abs(number)함수로 절댓값을 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.
- findIndex()함수를 통해 특정 조건에 부합하는 요소의 index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.
코딩테스트 연습 - 키패드 누르기
[1, 3, 4, 5, 8, 2, 1, 4, 5, 9, 5] "right" "LRLLLRLLRRL" [7, 0, 8, 2, 8, 3, 1, 5, 7, 6, 2] "left" "LRLLRRLLLRR" [1, 2, 3, 4, 5, 6, 7, 8, 9, 0] "right" "LLRLLRLLRL"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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